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편 (작자미상)

반응형
SMALL

먼 나라 이웃나라 이야기 특별 편 (작자미상)

 

 

 

 

이 만화는 당시 소년한국일보 편집국장 김수남(1937~1997)의 제안을 받아

1981 10월 2일 자부터 1986년 말까지 소년한국일보에 연재한 신문 만화였다.

 

 

 

 

 

 

 

 

 

 

이후. 이후 1987년에 고려원 자회사였던 고려가(1990년 고려원 미디어로 상호변경)에서 전 6권으로 출간하였다.

초판은 1권의 반이 유럽 역사의 개론을 설명하는 서장이었기 때문에 여섯 나라가 한 권씩 배정된 게 아니라 한 나라가 한 권에 끝나지 못하고 자꾸 다음 권으로 조금씩 밀려서 '책 팔아먹으려고 수 쓴다.'는 비판이 있었다. 이에 1993년에는 한 나라를 한 권에서 다 다루도록 바꾸고, 양장본으로 출간했다.

 

 

 

 

 

 

 

 

 

이때 나라의 배열 순서가 바뀌고, 내용도 위치가 달라진 경우가 있다. 분량이 적은 네 번째 네덜란드를 맨 앞으로 옮겼는데, 유럽 역사 개론과 같이 묶어 한 권으로 만들기 위해서였다. 프랑스, 도이칠란트 독일, 영국은 하나씩 밀렸다. 독일 편에서 다루었던 내용이 스위스 편으로 옮겨가는 등 내용의 이동도 있었다. 해당 판본 머리말에선'이웃나라들'도 다룬다고 했으나

 

 

 

 

 

 

 

 

1997년에 고려원 미디어와 모기업 고려원이 부도가 나자 이대로 유럽 편에서 끝나는 줄 알았으나, 이듬해에 김영사에서 판권을 사들이면서

 

 

<새 먼 나라 이웃나라>로 제목을 변경하고 흑백에서 22 색도판으로 변경했다.

그 이후에도 유럽 편밖에 없어 한동안 독자들로부터 후속작이 언제 나오느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일본 편 초판 머리말에 따르면 일본, 미국 등은 이미 구상을 해 놨지만 유럽과는 달리 본인이 살아본 적이 없는 곳이라 창작하길 주저했고, 후속작을 장기적으로 구상해왔다고 전했다. 2000년에야 일본(일본인 편, 일본 역사 편)을 내고, 2002년 우리나라 편을 시리즈 사상 최초로 한국어판, 영어판 두 가지로 냈다. 2003 <21세기 먼 나라 이웃나라>로 개정하며 일러스트레이터 그룹 '그림 떼''그림 떼'를 초빙해 전 권을 올 컬러로 바꾸고 역사 인물 및 사건, 장소를 사진으로 대체했다. 2004~2005년까지 미국(미국인 편, 미국 역사 편, 미국 대통령 편)을 출간해 잠정적으로 완결했다. 출판. 제목은 먼 나라 이웃나라(1987)새 먼 나라 이웃나라(1998)21세기 먼 나라 이웃나라(2003)새로 만든 먼 나라 이웃나라(2012)업그레이드 먼 나라 이웃나라(2018 11) 순으로 바뀌었다.

 

 

 

 

 

 

 

2008년까지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도이칠란트), 영국, 스위스, 이탈리아 편이 부분 개정을 거쳐 나왔다(최초의 6개국). 모두 컬러로 인쇄되어 나오며 1987년 및 90년대 중반 출판 본과 다르게 후반부에 현대사 부분이 조금씩 추가되어 있다. 2009 7월부터 2011 9월까지 중앙일보에 중국 편을 연재했으며, 2012 25년 만에 전면 개정판이 나온 뒤 2013 3, 스페인(에스파냐) 편이 나왔다. 다만 볼륨의 한계로 스페인 편은 역사 파트로만 채워졌다. 이후 가로세로 세계사가 먼 나라 이웃나라 시즌2로 편입이 되었으며, 2018 11 1~15권 시즌1의 부분 개정판이 나왔다. (업그레이드 먼 나라 이웃나라)

 

반응형
LIST